본문 바로가기

배포되는 직캠 영상에 대한 Q&A 시간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음 일단 배포되는 직캠 영상에 대해서 몇가지 이야기가 있어서 응답을 해보고자 합니다.

 

1.    Q : 용량이 왜이렇게 커요?

A : 촬영중인 영상의 해상도가 1080, 60P 포맷인데 비트레이트가 28Mbps 입니다. 그걸 그대로 때려박았습니다. 네 말그대로 화질열화 줄이자고 압축도 안하고 무식하게 때려박았습니다.

 

그래서 용량이 큽니다. 물론 비트레이트 좀 줄이거나 아니면 압축레벨 조정해서 용량줄이면서도 화질 어느정도 유지하는 고수들의 인코딩 방법이 있으시겠지만 제가 인코딩을 잘아는 편도 아니고, 프리미어 프로에서는 소니 영상을 못읽어들입니다. 코덱지원을 안해서 말이죠. 검색해보니 필터들 임의로 추가하니 어쩌니하는 방법들이 나와서 시도해봤는데 "안됬습니다" 그래서 눈물을 머금고 베가스로 인코딩을 합니다.

 

Megui같은걸 쓰면 좀 나아지려나 싶긴한데 어려운것도 있고, cpu가속 설정부분같은것들 신경쓰고 이려려니 제가 이짓만 하는 사람도 아니고 공부해야될것도 많고 뭐 이래저래 핑계는 많지만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그냥 말그대로 "귀찮아서" 그냥 원본화질로 때려박아서 배포하고 있습니다.

 

혹여나 아 용량이 왜 이렇게 무식하거 커요 라는 불만이 있으시다면 상업적인 사용외의 2차 가공을 금지하고있지는 않사오니, 2차가공해서 쓰세요. 아주쉬운 팟인코더 이런거 쓰시면 용량 확 줄여줄껍니다.

 

2.    Q : 화면 비율이 이상해요 or 화면이 꽉차게 나와서 늘어져요.

A : 베가스의 한계입니다. 사실 영상이 1920 x 1080 해상도로 세로로 촬영을 하는데 화면이 회전되어 있어서 보시는데 불편하니 회전을 걸어야 합니다. 그런데 망할 베가스에서는 비율 제한을 걸어놔서 왜그랬는지는 모르겠지만, 1080 x 1920 으로 인코딩이 안됩니다. 1080 이상으로 아예 제한을 걸어놨습니다.

 

그래서 화면을 강제회전 시키고는 있지만 1080 x 1920 이어야 할것이 1920 x 1080 으로 유지가 되면서 화면만 회전되었습니다. 비트 비율이 16:10 이어야 할것이 10:16으로 강제 회전시켜주고 있죠. 물론 저렇게하면 픽셀이 변하잖아요? 라고 물으실수 있으니 그래서 원본화질로 28Mbps 때려넣고 있고 그정도면 레티나 이상으로 봐도 구분못할꺼라고 봅니다. 집에있는 32인치 모니터로 봐도, 뉴아이패드에 넣고 봐도, 원본이랑 딱히 화질 구분 못하겠습니다. 혹여 구분가시는분이 있다면 쓰시는 기기와 본인의 시력을 좀 알려주세요. 물론 한 캡쳐해서 10000% 확대하고 이러면 티날지도 모르겠네요.

 

여튼 그래서 정상비율로 나오시게 하시려면 팟플기준으로 영상 화면비율을 출력비율로 두시면 됩니다. 곰플은 써본지가 오래되서 가물한데 곰플도 영상화면비율 조정하는게 있을껍니다. 그것도 출력비율로 주시면 됩니다. 윈미플로 봐도 정상비율로 보이던데 옵션을 어찌두시거나 하시는지는 제가 잘 모르겠네요...

 

3.    Q : 왜 1인 직캠을 안하시고 왔다갔다 하면서 찍으시나요? 보기 불편해요 or 어지러워요 or 한명만 보고싶어요 etc...

A : 기본적으로 요즘 직캠을 베포하고는 있습니다만, 주 작업은 사진 입니다.(하지만 사진을 찍어놓고서 고르기 귀찮아서 보정하기 귀찮아서 아예 보지도 않는경우가 많다는게 함정) 직캠은 어디까지나 약간 부가적으로 사진찍는김에 "겸사겸사" 해서 찍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영상보시다보면 가끔씩 옆에서 셔터음이 들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영상은 어디까지나 따라가는데 중점을 두고있고 사진찍는데 거의 집중합니다.

 

물론 가끔씩 시도는 해봅니다. 뭐 안되는건 아니더군요 격하게 왔다갔다 하는 안무가 있는게 아닌 이상은...

뭐 근데 개인성향이지만 기본적으로 그룹에서 한명만 보는것보다 전체를 봐야한다 한명만 살아남는게 아니라 그룹이 살아남아야 한다... 라는 관점으로 시작을 했기때문에 그러는것도 있긴합니다.

 

 

뭐 여튼 이렇게 크게 3가지 질문을 좀 정리해봤습니다.

근데 어차피 블로그와서 보시는분들 보다는 어딘가에 퍼진 토렌트파일만 받으시는 분들이 많다는게 함정 -_-ㅋ